티스토리 뷰
고용 노동부에서 주관하는 이 제도는 전문성, 경험,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는 50세 이상 구직자를 고용하는 모든 중소기업고용주에게 인건비를 지원하는 재취업 촉진 제도에 대한 신청 방법 및 기업 조건에 대해 알아보기.
신중년 적합 직무 고용장려금이란 무엇인가요?
50세 이상 구직자를 고용하는 소기업에게 인건비 지원을 제공하는 재취업 촉진 제도는 구직자들이 안정적인 경제적 기반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, 소기업들이 경력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더 나은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.
지원대상
1. 만 50세 이상 실업자를 신규 고용하여 3개월간 고용유지.
2. 최저임금 100% 이상의 임금 지급.
3. 4대 보험 가입(국민연금, 건강보험, 고용보험, 산재보험).
※ 근로계약 기간이 2년을 초과하는 경우는 특정 업무 완성을 위해 기간을 정한 경우에만 해당되며, 휴직이나 파견 등으로 결원이 발생하여 해당 근로자가 복귀할 때까지 해당 업무를 대신할 필요가 있거나, 만 55세 이상 근로자와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경우, 취업 취약계층과 1년 이상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중년 적합 직무 고용장려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.
지원 수준 및 한도
- 지원 수준: 신규 고용 근로자 1인당 월 80만 원을 지원합니다. (중견기업은 월 40만 원)
- 지원한도: 직전연도 말일 기준 피보험자 수의 30% 이내로 지원합니다. (10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3명)
- 지급 기간 및 주기: 1년 범위 내에서 3개월 단위로 지원합니다.
* 일할, 월할 계산을 하지 않음.
신청 방법
[ 직접신청 & 고용 노무 전문가 도움받기 ]
→ 지원금 신청 가능여부 전문가 무료 진단받기
→ 직접신청 : 현장 접수 or 온라인 접수
현장 접수: 참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첨부 서류를 준비한 후, 사업장 소재지 관할 고용센터 기업 지원팀을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제출합니다. 이때, 작성해야 하는 서류와 필요한 절차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온라인 접수: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, 상단의 '기업 서비스'를 클릭한 다음 '신중년 적합 직무 고용'을 선택하시면 계획 신고서 부분을 작성하고 첨부 서류를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. 이때,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문제나 궁금한 사항은 고용센터나 고용보험 콜센터를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